Just Do IT!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47일차 본문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TIL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47일차

MOON달 2023. 1. 3. 21:03
728x90
오늘 일과 간단 요약
  1. 프로그래머스 level 0 1문제
  2. React Native 심화 발제 및 오늘자 강의 수강
  3. 과제 (movie review UI 만들기)
  4. React Native 추가 공부

 

 

 

 

 

 

프로그래머스 level 0 1문제

오늘도 9시 일과 시작하고 바로 문제를 풀었다.

한글로 풀이 과정을 적어보고 코드로 옮기는게 처음에는 번거롭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문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풀 수 있어서 좋다. 그래서 튜터님이 이런 식으로 풀라고 하셨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이런 방법으로 진행하면 좋다고 했는데 우선은 문제 풀이에만 적용해서 쓰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 할 때 그렇게 해봐야지..

 

늘 그렇듯 열심히 풀고 다른 사람들 풀이를 보면 간결한 풀이들이 정말 많다.

내가 풀 때는 왜 그런 생각이 나지 않는 건지....ㅋㅋㅋㅋ 이제라도 알아서 다행인건지 ㅋㅋㅋ

매번 푸는 방법이 비슷한것 같은데 좀 더 쉬운 방법들을 보면 아 이런게 있었지, 하고 뒤늦게야 생각이 난다.

이런 부분에서 푸는 속도가 차이날 것 같은데 아직은 level 0이라서 괜찮은 듯 같다.

 

일단은 level 0 다 풀고 생각해봐야지..ㅎ

 

 

 

 

 

React Native 심화 시작

놀랍게도 3일이 지나니 심화 과정이 시작되었다(?)

React랑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앱개발이라서 좀 다르게 느껴지는데...시간표는 날 기다려 주지 않는다 ㅋㅋㅋ

심화 과정에 대한 발제를 듣고 바로 심화 강의를 들었다.

이제는 로딩이 좀 길긴 해도 앱이 핸드폰에서도, 에뮬레이터에서도 잘 실행되니까 그 부분은 좀 괜찮아졌다.

그래서 심화 과정 강의를 바로 들었는데 오늘 배운 건 react-navigation.

 

react에서 router를 이용해서 페이지 이동하는 거랑 비슷한데 우리가 어플 사용할 때 보던 것들이 나와서 신기했다.

직접 튜터님 코드 따라쳐보면서 해봤는데, 뭔가 앱개발이라서 그런가 더 신기한것 같기도...?!

강의 한 번 듣고 나서 해보려고 했는데 쉽지 않아서 결국 글로도 정리해뒀다.

 

https://daydream-sy.tistory.com/117

 

[React Native] react-navigation

react-navigation란? Routing and navigation for Expo and React Native apps. (출처: 공식문서) react에서 router를 써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던 것처럼, 앱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게 만든다. 설치 방법 $ npm instal

daydream-sy.tistory.com

 

나중에 프로젝트할 때 참고해야지.

글로 쓰려니까 한 번 더 공식 문서를 보게 되고, 튜터님 강의를 더 보게 되는 것 같다.

그렇다고 완전 이해한 건 아니지만...그래도 나름 잘 쓸 수 있다는 이상한 자신감(?)

 

지금 생각해보니까 navigation 말고도 useFocusEffect, dark mode를 배웠는데 적용만 해보고 정리를 안했네.

내일 오전에 다시 복습하면서 정리해야겠다.

 

그리고 영화 리뷰 앱이 이번 심화 주차 과제라고 해서 UI도 미리 만들었다. (사실 오늘 과제였음)

내일 본격적으로 영화 리뷰 앱을 만들 것 같은데 좀 어려워보여서 내일 열심히 들어야겠다.

 

react native는 확실히 react 배우고 배우니까 엄청나게 어렵다거나 그렇진 않은 듯 하다. (내 오만일 수 있음)

어차피 문법이야 비슷하고 <View> 태그 쓰는 거나 <Text> 태그로 글자를 감싸야 한다는 걸 가끔 빼먹는 거 말고는...

오히려 환경 세팅이 훨씬 어려웠지...아닌가? 내일 해보면 또 다를 수도.

 

그래도 이번에 react native를 배우면서 한 가지 잘하는 점은 공식 문서를 본다는 점이다.

튜터님 강의를 보면 늘 공식 문서를 들어가보라고 하셔서 나름대로 열심히 보는 중이다. 물론 그냥 읽기만 해보고,

이걸 적용할 때는 어김없이 구글링을 하기는 하지만....react 공부할 때 공식문서 안본게 갑자기 후회된다.

 

오늘 오전부터 오후까지 내내 오늘자 강의 보면서 복습하고 과제 UI를 만들었더니 벌써 저녁 시간이다.

별거 안한 것 같은데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가네...

 

 

 

 

 

React Native 추가 공부

튜터님 강의만 계속 돌려보는 것보다는 다른 강의를 보면서 다른 시각을 가져보고 싶어서 어제 추천 받은 노마드 코더를 시작했다. 무료고 5시간이라서 금방 볼 수 있을 것 같다.

 

https://nomadcoders.co/react-native-for-beginners/lobby

 

왕초보를 위한 React Native 101 – 노마드 코더 Nomad Coders

React Native로 2개의 앱 만들기

nomadcoders.co

 

강의를 다 들으면 날씨 앱과 투두리스트 앱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 초반이라서 잘 모르겠고...

다른 분들 추천이 있어서 듣는 중이다. 심화 강의와 더불어 최대한 내일까지 끝낼 계획이다.

공식 문서만 읽고 적용하기에는 아직 내 실력이 부족한 듯 싶어서...강의의 힘을 빌리는 중이다 ㅋㅋㅋ

 

 

 

 

 

 

 

짧은 일기

어제 나름대로 공부 계획을 세웠는데 심화 주차를 까먹고 계획을 세워버렸다...ㅠ

그래서 그 계획을 전면 수정해야 했다. 그 이후 계획이야 상관 없지만 이번 주에 심화 주차 끝내고 프로젝트를 하기 때문에.

이부분을 간과하고 있었다. 이번주는 최대한 react native를 공부해야겠다.

 

사실 오늘도 유데미로 react 강의를 들으려고 했는데, 미루다가 저녁 시간에 듣게 되었다.

아무래도 프로젝트가 눈앞에 보이다 보니 이 부분이 신경쓰여서 자꾸 react 공부를 미루게 된다.

차라리 공부를 더 하더라도 미루지 말아야겠다. 새해니까 열심히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