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Do IT!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46일차 본문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TIL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46일차

MOON달 2023. 1. 2. 21:10
728x90
오늘 일과 간단 요약
  1. React Native 지난 강의 복습
  2. React Native 오늘자 강의 듣기 + 투두리스트 완성 (firebase 연결)
  3. 프로그래머스 level 0 1문제
  4. 유데미 React 강의 section 8 완강
  5. 선발대 수업

 

 

 

 

 

 

 

React Native 공부

지난주에 이어서 오늘은 본격적으로 React Native를 공부했다.

목요일과 금요일에는 뜻하지 않게 핸드폰 오류(...)를 만나서 앱 실행 자체가 안되서 애를 많이 먹고 시간도 엄청 날렸었는데, 이제는 아예 에뮬레이터로 진행 과정을 본 뒤에 맨 마지막에 핸드폰으로 실행해보고 있다.

좀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이지만, 지금은 오류가 나지 않는다는 게 다행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금요일에 제대로 듣지도 못하고 코드만 짰던 강의 부분을 다시 들었다.

나 혼자 나름 타임어택을 가져서 그 시간내에 만들어볼까 했는데 아무것도 기억이 나지 않는....ㅎ

그런 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에 그냥 튜터님 강의만 보면서 react native 코드에 익숙해지기로 했다.

물론 로직은 비슷하지만 뭔가 새로운 환경이라서 그런가...아직 적응중인가....ㅋㅋㅋ

 

오전 내내 튜터님 강의 돌려보면서 처음부터 투두리스트 CRUD에 대해 고민했던 것 같다.

 

 

 

 

React Native 투두리스트  - firebase 연동

그러고 난 뒤에야 오늘자 강의를 들었다. 지난주 과제가 firebase 연동해보기였는데 우선 난 지난 주에 asyncStorage 연결하다가 오류가 나서 그부분을 완료한 뒤에 아예 firebase는 건들지 않았다.

 

오전에 복습하고 나니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애초에 뿌리가 탄탄하지 못한데 괜히 더 심화를 할 필요는 없으니까...

여튼 오전에 한번 강의를 더 듣고 난뒤에 오늘 강의를 들으니까 level up 하는 기분이었달까....

(물론 내가 level up 아님....그냥 강의 수준이...ㅋㅋㅋ)

 

firebase를 연동하고 앱을 실행시키려고 다시 에뮬레이터를 켜보고..

지난 주보다는 확실히 순조롭게 앱을 실행시켰다. 그런데 확실히 웹개발과 앱개발은 정말 다른 것 같다.

 

웹개발은 아무래도 바로바로 변화 상태를 알아챌 수 있고 콘솔이나 터미널에 찍히는 오류들을 보고 곧바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앱 개발은 앱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expo를 설치하고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키고...조금 번거로운 작업이 있다.

그래도 뭐 한번 해보는 거니까...

 

튜터님 강의를 보고 firebase를 연동하면서 혹시 다음에 프로젝트 진행할 때 필요할까 싶어서 블로그에 정리해두었다.

 

https://daydream-sy.tistory.com/114

 

[React Native] react native 프로젝트와 firebase 연동하기

firebase 연동하기 지난주에는 asyncstorage를 이용했었다면, 이번에는 firebase를 연동해서 투두리스트를 만드는 강의를 들었다. 처음에는 뭔가 오류가 계속 났는데 공식 문서도 보고 오타도(ㅎ) 고쳐

daydream-sy.tistory.com

우선은 지난 프로젝트에서 썼던 걸 다시 쓰는데도 기억 못하는 나의 엄청난 기억(...)을 돌이켜보며...

2023년에는 꼭 배운 걸 복습하자는 의미로 글을 작성했다.

 

강의를 듣고 firebase에 연결하면서 AsyncStorage를 더는 쓰지 않게 되었는데, local과 firebase의 차이인가 싶다.

CRUD도 조금 달라서 코드를 다시 보면서 이해하려고 했다.

늘상 제일 마지막으로 펼쳐보면 공식 문서도 들어가서 한번 읽어보았다.

잘하는 분들 말을 들어보면 공식 문서를 잘 읽어야 한다던데, 나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그런 조언들을 내 껄로 만들고 싶으니까 따라해봤는데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냥 강의 듣고 튜터님 코드 보고...이러면서 공부했다.

아마 내일은 순재님이 추천해주신 노마드 코더 강의를 들어보면서 전반적으로 복습해봐야겠다.

 

 

 

 

프로그래머스 level 0 1문제

오늘도 새해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문제를 풀었다.

내 나름대로는 주석 달아서 먼저 순서를 정해보고 그걸 토대로 코드로 옮기면서 순조롭게 풀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들 코드 보면서 훨씬 짧고 간결하게 짠 코드들을 보니 아직 멀었구나, 싶다.

동시에 시간 제한이 있는 어려운 코딩 테스트는 어떤 식으로 풀어야 하나 갑자기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일단은 level 0이니까 다른 사람들 코드를 구경하는 식으로 하고 조금 더 실력이 쌓이면(?) 다른 방법으로 공부해야겠다.

아직은..쪼렙이기 때문에 ㅋㅋㅋ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다시 복기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것만으로 만족 중이다.

 

 

 

 

 

유데미 React 강의 section 8 완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react native를 시작하면서 미뤄뒀던 유데미 강의를 다시 듣기 시작했다.

시간을 너무 많이 뺏기면 안될 것 같지만...react 공부는 미룰 수가 없기 때문에 시간을 정해서 듣기로.

 

너무 오랜만에 들었더니 또 새롭다...이게 맞나? 공부는 매일 해야 익숙해지는데 안하다 하니까 그런가.

유데미 강의는 자세히 설명해주고 몰랐던 포인트를 짚어주니까 복습할 때 딱 좋다.

 

오늘 공부한 section 8은 연습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section이라 그 프로젝트를 따라해보면서

모달창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사용자 지정 컴포넌트를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역시 꼭 시간을 내어서 공부해야 겠다...열심히 해야지..

 

 

 

 

 

 

짧은 일기

어제 WIL 작성하면서 전반적인 공부 계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오늘 했어야 했는데...못해서 아쉽다.

뭔가 지금 앞에 놓인 공부들에 마음이 급하다 보니 그런 것 같은데, 내일은 꼭 다시 계획을 세워야지.

오늘 그냥 공부해보면서 해보고 싶은 미니 프로젝트 같은 것들도 있고, 다시 복습해야 할 것들도 생겨나고

계속 하면서 해야할 공부가 더 늘어나는 기분이다 ㅋㅋㅋ

 

새롭게 2023년 새해를 맞아서 욕심들과 적정선 사이를 고민해서 잘 해결해봐야겠다.

벌써 TIL도 작성한지 46일차라니...시간이 빠른 게 너무 놀랍고 공부 하면 할수록 해야할게 느는게 더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