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Do IT!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91일차 본문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TIL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91일차

MOON달 2023. 3. 9. 19:55
728x90
오늘 일과 간단 요약
  1. 오전 스크럼
  2. 일부 UI 수정
  3. 사전 기술 멘토링 작성

 

 

 

 

 

 

 

 

 

최종적으로 UI 수정

 내일까지 최종 발표 제출이라 오늘 안에 진짜 찐 마무리를 해야 해서 최종적으로 UI를 일부 수정했다. 이미 배포를 했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볼 때 어떤 식으로 보여지는지 하나하나 눌러보면서 해결하고, 조금씩 들어오는 유저 피드백도 보면서 반영할 부분은 반영했다.

 

 일단 모바일 버전 header에서 navbar로 형식이 바뀌는데 이상하게 NILILI 로고가 위로 갔다가 다시 내려와서 뭔가 했더니 아이콘의 크기가 달라서 그런 것이었다. 그래서 그 부분도 수정하고, 자잘하게 공유하기 text 삭제하고 등등... 직접 사용해보면서 불편한 부분을 조금씩 수정했다.

 

 

 react-icon에서 가져와서 바꿨다. 처음에는 svg와 path를 사용해서 아이콘을 가져왔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이 icon만 가져다 쓰면 되니까, 훨씬 더 깔끔해지고 로고가 움직이지 않았다.

 

 이것 말고도 404 Not Found 페이지의 height도 바꾸는 등....우리 팀 모두가 전반적인 UI를 수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종 프로젝트라 그런지 몰라도 계속 수정할게 눈에 보인다 ㅋㅋㅋㅋ 그래서 사소한 거라도 다같이 공유하고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고 그러는 중이다. 아마 내일 main 브랜치로 최종 배포하기 전까지는 계속 수정할 예정이다.

 

 

 

 

 

 

 

사전 기술 멘토링 작성

 이번주가 마지막 멘토링인데, 마지막이라 그런지 질문 내용도  꽤나 생각해볼 질문들이었다. 우리 프로젝트에 적용했떤 핵심 기술 목록을 작성해보고 의사결정 과정을 정리해봤다.

 

  • 여행코스 지도
  • 서버 상태 관리
  • 전역 상태 관리
  • 데이터 베이스

 

 크게 이 네 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사 결정 회의를 했고 그 결과 선택한 기술 스택들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좀 더 공부해봤으면 하는 건 있긴 하다. recoil이나 supabase는 써보지 못해서 한 번 경험해보고 싶은데, 아쉽지만 어쩔 수 없지. 이번 프로젝트가 그래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마무리 단계니까. 그래도 기술 멘토링을 작성하기 위해 작성해보면서 최종 발표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하나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것 외에도 유저 피드백 받은 후에 수정한 것들, 앞으로 수정할 것들을 적었는데...사실 시간이 얼마 없어서 이 이후에 유저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ㅋㅋㅋㅋ 이전 배포 버전으로 유저 피드백을 받았으니까 지금 버전으로도 피드백 받고 싶어서 okky에 올릴 예정인데, 그건 진짜 유저 피드백 받기만 하는 거라서...추후에 더 업데이트 할지 안할지 잘 모르겠다 ㅋㅋㅋㅋ

 

 

 

 

 

 

 

 

 

 

 

짧은 일기

뭔가 많이 바쁜 건 아닌것 같은데 바쁘다(?) 마무리 단계라 그런가? 발표 자료도 만들고, 오늘은 기능 추가나 이런 것도 아니라 버그 테스트 해보고 자잘한 부분을 고쳤는데도 바쁘다...이상한걸....? ㅋㅋㅋㅋㅋㅋㅋ 내일 드디어 main 브랜치로 배포 예정인데 갑자기 좀 떨린다. 지금은 중간 발표 때나 유저 피드백 받기 전보다 훨씬 괜찮아졌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마무리를 하려면 이상하게 뭔가 마음에 안드는게 생기기 마련이다. 지금도 괜찮아 보이는 데 아닌것 같기도 하고...ㅠ 그냥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도 든다 이제는.

 

 여튼...오늘도 회의를 오래 하면서 기술 멘토링도 작성해보고 각자 사용해보고 불편한 점들을 조금씩 고치고 있으니까 이전보다 더 다은 웹페이지가 될 거라고 믿는다. 내일 반드시 잘 마무리 하고! 발표 자료도 잘 만들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