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Do IT!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18주차 회고 본문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WIL

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18주차 회고

MOON달 2023. 3. 5. 22:05
728x90
최종 프로젝트 최적화

 중간 발표가 끝나고 아직 완성되지 않은 부분과, 최적화 해야 할 부분들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원래는 다음주 수요일까지 완성하고, 나머지 2일은 최종 발표 준비를 하는 걸로 하려 했는데 금요일 발제를 듣고 월요일로 마무리 날짜를 바꾸게 되었다. 생각보다 더 촉박해진 기분이지만, 그래도 일주일 동안 중간 발표 때보다 더 완성도를 높인 듯 하다.

 

 

 

 

 

 

 

 

 

SNS 공유 기능 추가

 여행 코스를 공유하는 웹페이지니까 다른 SNS로 공유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서 나서서 기능 추가를 했다. 좀 구글링해보니까 그렇게 어려운 기능은 아닐 듯 했는데 다행히 이틀 안에 완성할 수 있었다. 왜냐 라이브러리가 존재하기 때문...ㅋㅋㅋㅋㅋ 그런 라이브러리 만드는 분들 보면 참 대단한 것 같다. 나도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을까? 싶은데 과연 그럴 수 있나 궁금해지기도 하고...계속 공부하다보면 되는 건가 싶기도 하고...여튼 그런 생각이 들었다.

 

 facebook, twiiter 공유 라이브러리는 react-share 라이브러리이다. 링크는 아래에.

https://github.com/nygardk/react-share

 

GitHub - nygardk/react-share: Social media share buttons and share counts for React

Social media share buttons and share counts for React - GitHub - nygardk/react-share: Social media share buttons and share counts for React

github.com

 

 그리고 url 복사하는 건  react-copy-to-clipboard이다.

https://github.com/nkbt/react-copy-to-clipboard

 

GitHub - nkbt/react-copy-to-clipboard: Copy-to-clipboard React component

Copy-to-clipboard React component. Contribute to nkbt/react-copy-to-clipboar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SNS 공유 기능 중 세 가지는 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쉽게 구현했지만 카카오톡 공유 기능은 삽질을 좀 많이 했다. 소셜 로그인 구현할 때도 애 먹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ㅋㅋㅋㅋ 그래도 몇 시간동안 삽질하고 잘 해결되어서 다행이다. 로그인 할 때는 진짜 스트레스 만땅이었는데...다행인지 아닌지 ㅋㅋㅋㅋ

 

 kakao share 문서를 보고, 구글링해서 다른 분들이 먼저 구현해 놓은 부분들도 봤는데도 왜 에러가 나는 것일까. 늘 그러는 데도 항상 궁금하다. 오류나면 오류나는 걸 다시 보기도 하고, 콘솔에 찍어보기도 하고...몇 시간의 삽질을 걸쳐서 공유하기 기능을 드디어 추가했다.

 

 추가 기능을 해야 할지 고민했는데, 그래도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해서 다행이다. 내가 먼저 나서서 맡았던 기능이라 걱정 많이 했는데, 그래도 다행히 여행 코스 공유한다는 취지에 맞게 다른 SNS에 공유하는 기능을 넣어서 다행이다.

 

 

 

 

 

 

 

유저 피드백 받기

 원래 목표는 좀 더 빨랐지만 이것저것 해야 할 것들도 많고 버그 해결도 했어야 해서 금요일 늦은 저녁에 재배포를 하게 되었다. 사실은 전부 해결한 건 아니고 해결해야 할 부분들도 있지만...유저 피드백을 최소 3일은 받고 월요일 안에 완성해야 해서 늦은 저녁까지 했어야 했다.

 

 다행히 금요일 저녁에 다시 재배포를 하게 되었고...(이것도 중간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건 TIL에 적혀있으니까 생략)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 뒤에야 여러 곳에 구글폼 링크를 뿌렸다. 실제로 피드백 받아보는 게 처음이라 넘 떨렸는데 지금 확인하니까 감사하게도 여러 분들이 자세한 피드백을 남겨주셨다. 그걸 토대로 주말에도 조금 수정하는 중이고...진짜 신기한 경험이다.

 

 사실 시간이 그렇게 오래 있지는 않기에 피드백을 온전히 수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피드백 받은 대로 개선하면 좀 더 좋은 페이지가 될 것 같긴 하다. 내가 속해있는 개발자 분들이 모인 오픈채팅방에도 보냈고, 같이 스터디하는 분들, 동기들 등등 여러 곳에 뿌렸는데 자세한 피드백들을 받아서 너무 좋다.

 

 중간에 firebase가 터져서 오류가 나는 바람에 그거 관련 피드백이 좀 많지만, 다른 피드백들 중에서 수용할 것들은 수용하고....최종 프로젝트라 그런지 굉장히 새로운 경험들을 많이 한다. 솔직히 우리 웹페이지가 그렇게 완벽하지 않음을 알고 있기에 오히려 세세하게 피드백 주시는 분들이 신기하고 감사하다. 월요일에 회의할텐데, 그때 또 바뀔 수도 있다 ㅋㅋㅋㅋ

 

 

 

 

 

 

 

 

 

이번주 마무리

 이번주는...뭔가 바쁜 듯 안 바쁜듯 하다가 금요일에 발제 듣고 휘몰아친 기분이다. 생각보다 시간이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해야 할 일들이 급격히 빨리 다가온 기분....?ㅋㅋㅋㅋㅋㅋ 어차피 최종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인 만큼 각오는 했었지만 수요일까지 발표 영상 제출이라니...발표 자료도 준비해야 하고 해야 할게 아직 너무 많다. 그래도 월요일 안에 완성을 목표로 하니까 열심히 해야지...마무리까지 열심히 해야지...우리조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