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12주차 회고
TypeScript 공부 시작, 그리고 프로젝트
지난 주에 프로젝트 끝냈다고 좋아했는데 곧바로 프로젝트 시작이다.
타입스크립트도 이제 막 시작하고, 프로젝트라니...이번주에 좀 바빴던 듯 하다.
TypeScript 시작
지난주 주말에 잠깐 예습으로 듣고 본격적으로 타입스크립트 공부를 시작했다.
튜터님이 제공해주신 강의는 월요일에 다 듣고 나니 끝이어서 추가로 구매했던 유데미로 보충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실 계속 강의를 들으면서도 계속 개념(?)만 공부하고 코드를 짜는 연습을 하지 않아서 이래도 되나 싶었지만...
좋은게 좋은 거라고 강의 순서를 계속 따라가면서 들었다. 아무래도 처음 배우는 거다보니 아예 익숙해지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ㅎ
노션에 강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공부했었는데 막상 블로그 글로 남기질 않아서 WIL에 기록할 게 없네...
나중에 유데미 강의를 다 듣고 나면 복습 겸 해서 블로그에도 정리해둬야겠다.
https://daydream-sy.tistory.com/148
[TypeScript] tsconfig.json 옵션 살펴보기
tsconfig.json 유데미 강의를 통해 tsconfig.json 파일에 있는 옵션들에 대해 공부해보았고 이를 정리해보았다. 아래 코드에 적힌 옵션들에 대한 설명이다. { "compilerOptions": { /* 기본 옵션 * ------------------
daydream-sy.tistory.com
이건 타입스크립트 설치하면 꼭 필요한 tsconfig.json 파일의 옵션들을 정리한 글이다.
정리한 것들 중에 꼭 필수로 알아야 할 건 정해져 있지만 기왕 공부하는 거 강의에 나온 내용 그대로 정리했다.
나중에 에러가 나거나 한다면 이걸 토대로 해보는 걸로...!
사실 강의를 더 들어야 하는데...이번 설날 연휴에 프로젝트 하면서 들어야지...ㅠ
프로젝트만큼 내 개인 공부도 중요하니까 이번에는 제발...!! 프로젝트 + 개인 공부 꼭 지키기...
타임어택 : Typescript로 투두리스트 리팩토링
수요일에 갑자기 타임어택으로 리팩토링 과제가 있었다. 그러고보니 금요일에 관련 강의가 올라왔는데 아직 보지 못했다.
왜 이렇게 들을게 많고 공부할 게 넘쳐나는 걸까..? 내가 안한 탓이겠지...ㅠ
아무튼. 이전에 입문/숙련 과제에서 했던 투두리스트를 타입스크립트로 리팩토링하는 거였는데,
js 파일을 그대로 ts 파일로 옮겨오니 생겨나는 수많은 에러와 마주했고...그걸 고쳐나가는 데 시간을 거의 다 썼다.
깃허브 링크는 여기.
https://github.com/seoyeon-jung/TypeScript-TodoList
GitHub - seoyeon-jung/TypeScript-TodoList
Contribute to seoyeon-jung/TypeScript-TodoLis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그래도 마감 20분 전에 오류를 전부 해결했었다.
내 생각에는 interface 남발했던 실수도 있지만 type을 초반에 any로 지정해놓고 에러 해결에 급급했던 게 문제였던 것 같기도 하다. any라고 지정하지 말고 처음부터 type을 지정하는 것이 더 나았겠다는 아쉬움이 든다.
제출하고 아직 해설 강의를 보지 않았지만, 그래도 리팩토링은 이렇게 하는 거구나 라는 걸 느꼈던 과제였다.
나중에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처음부터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는 것보다는 리팩토링을 하는 일이 많을 텐데 미리 작은 프로젝트로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타임 어택도. 마감 기한을 지키는 게 중요하니까.
React 프로젝트 리팩토링 (Animal World)
지지난 프로젝트였던 react 프로젝트를 나 포함 세 명의 조원이 다시 모여서 리팩토링하기로 하고 초기 세팅을 다시 했다.
처음에는 리액트로 하려던 걸 타입스크립트로 변경하면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더 늘어났다.
기존의 기능보다 기능이 더 추가되었고,
타입스크립트로 진행하기로 했고,
firebase 대신 supabase 라는 새로운 서버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벌려놓은 일들이 많아서...ㅋㅋㅋ 언제 완성할지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마감 기한을 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지금 하는 프로젝트도 있고 2월에 또 최종 프로젝트가 있는데...시간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지만 시간나면 중간중간에 바로 해야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오히려 얻는게 더 많으니까 이런 프로젝트는 좋은 것 같다.
더군다나 기존 프로젝트를 리팩토링하는 거니까.
아직 이렇다 할 진전이 있는 건 아니고, 지금 시작한 프로젝트 하면서 병행해야 하니까 아직은 초기 단계일 뿐이다.
그래도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 할 생각에 조금 기대되고 재밌어 보인다.
새로운 프로젝트 시작
금요일부터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번에는 이전 프로젝트들과 다르게 API를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프로젝트였고, 우리 조는 필수 API인 지도 API와 문화재청 API 두 가지를 사용하기로 했다.
설날 연휴가 겹쳐 있어서 수요일 전까지 이틀의 시간이 남았는데 빨리 개인 공부하면서 맡은 기능을 완료해야겠다.
API 받아오는 걸 처음 해봐서 그런가 이해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린다. 어제 carousel 구현은 끝났는데 이걸 이제 API로 받아온 정보로 바꾸는 게 문제야. 오늘은 설날 당일이라서 공부를 별로 못했고 내일 아침부터 일어나서 부지런히 해야지.
어떤 식으로 완성될지 모르겠지만 와이어 프레임을 보면 깔끔한 페이지가 될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끝났으면 좋겠다.
이번주 마무리
이번 주는 중간에 몸살감기도 걸리고 이래서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은 상태로 일주일을 보낸 듯 하다.
계속 공부할수록 해야 할 공부도 많아지고 이래저래 고민도 많아지는데, 우선은 필수로 해야할 일들이 있으니까 그것부터 차례대로 해야지.
그리고 설날 연휴를 이용해서 지금까지 미뤄뒀던 개인 공부도 부지런히 해야겠다. 프로젝트 기간이긴 하지만, 개인 공부가 잘 되야 그걸 프로젝트에 적용하지...ㅠ 지난주 회고에도 비슷한 말을 적었던 것 같은데, 다음주도 열심히 한번 해보자.
남은 시간동안 나자신 화이팅...그리고 같이 내배캠 참여하는 모든 분들도 화이팅...!